'5명 사망' 헬기 추락 사고조사…블랙박스 없어 난항 예상

premium 12 조회 ㆍ 2month(s) ago

'5명 사망' 헬기 추락 사고조사…블랙박스 없어 난항 예상

앵커

5명이 숨진 강원도 양양 산불 진화용 임차 헬기 추락사고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관계 당국의 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사고조사위원회는 헬기가 제자리에서 돌면서 추락하는 장면이 담긴 CCTV를 확보해 분석 중입니다.

김경인 기자입니다.

기자

나무 사이사이 시커멓게 탄 헬기 잔해들이 널브러져 있습니다.

조사관들이 현장 곳곳을 오가며 헬기 잔해 위치를 살피고 기록합니다.

국토교통부 항공사고조사위원회, 경찰 등은 사고 현장에 대한 조사를 이틀째 이어 나갔습니다.

항공사고조사위원회 관계자 "지금 단계에서는 자료 채증하는 게 제일 급선무고요. 일단은 사고 지점 보존하고, 그다음에 사고 잔해들 분포 확인하고… 잔해 옮기고 그런 다음에 이제 시험 분석 단계에 들어가서…."

그러나 사고가 난 헬기는 47년 된 노후 헬기로 비행기록장치, 즉 블랙박스가 없는 탓에 정확한 사고 원인 파악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사조위는 헬기 추락 장면이 찍힌 CCTV 영상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영상에는 낮은 고도로 날던 헬기가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돌면서 추락하는 장면이 찍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종섭 / 헬기 업체 대표 "저공 비행한다는 게 사실은 굉장히 안 좋은 그런 비행기 상태가 되는 거죠. 왜 저렇게 저공비행을 했을까 우리도 그게 의문이죠."

인적 사항이 확인되지 않았던 여성 2명은 50대들로, 정비사의 지인이 유력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비행 계획에 없는 20대 정비사와 여성 2명이 왜 헬기에 탑승했는지는 의문입니다.

문경식 / 속초경찰서 수사과장 "일단은 규칙상 규정, 어떤 정해진 항공법상 탑승한 기장, 운행한 기장들이 지켜야 할 어떤 규정이나 위반 여부 그런 것들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지난 27일 오전 10시 50분쯤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야산에 'S-58T' 기종 중형 임차 헬기가 추락해 탑승자 5명 전원이 숨졌습니다.

연합뉴스TV 김경인입니다. (kikim@yna.co.kr)

#헬기 #추락 #산불 #탑승자 #양양 #블랙박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카테고리 : 사회

#5명 #사망 #헬기 #추락 #사고조사…블랙박스

오늘의 인기영상

02:56
02:02
02:03
01:59
02:04
01:46
02:23
01:28
02:14

    최근 재생목록에 추가됨
    ‘나중에 볼 동영상’